[YTN24] 북한, 또 미사일 도발...'쌍룡훈련·핵항모 입항' 겨냥? / YTN

본문 바로가기

YTN24

YTN24

[YTN24] 북한, 또 미사일 도발...'쌍룡훈련·핵항모 입항' 겨냥? / YTN

Page info

Writer YTN Date23-03-27 00:00 Hit36 Comment0

Body

■ 진행 : 함형건 앵커
■ 출연 : 조한범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24]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북한이 또다시 동해 상으로 탄도미사일 두 발을 발사하는 도발을 감행했습니다. 오늘 쏜 미사일은 한미연합훈련에 대한 반응인 것으로 해석되고 있는데요.

유독 북한이 날선 반응을 보이는 배경부터 추가 도발은 없을지 조한범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과 짚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최근에 북한이 연쇄적으로 무력시위, 무력도발을 감행하고 있습니다. 일단 오늘 단거리 탄도미사일은 탄도미사일 발사로는 8일 만이죠. 그리고 지난주 금요일날 공개했었던 이른바 수중드론 형태의 무력시위 그로부터는 4일 만이고. 워낙에 다양한 형태의 신무기를 쏟아내고 있기 때문에 오늘 발사한 탄도미사일도 어떤 특징이 있는지 북한이 추후 공개할 수도 있습니다마는 오늘 제한된 내용입니다마는 공개된 사실로 봐서 어떻게 판단하고 계십니까?

[조한범]
지금 북한이 쏘고 있는 미사일들의 특징이 다 핵탄두 탑재용이에요. 사실은 언론에서 12일부터 도발을 얘기하는데 9일부터입니다. 왜냐하면 그 이전에 한미연합훈련에 대해서 김정은, 김여정 모두 경고를 했고. 그다음에 9일 최소 6발의 신형 전술유도무기를 발사했는데 북한 표현대로라면 핵탄두 탑재가 가능해요. 그다음에 KN-23 이걸 두 차례 쐈고.

그다음에 신형 화성-17명 ICBM도 쐈고요. 전략순항미사일도 잠수함에서 지상에서 두 차례 쐈죠. 그렇게 보면 북한이 가지고 있는 핵탄두 탑재 미사일을 계속 쐈거든요. 그런데 지금 이 시기에 안 쏜 게 KN-24, 북한판 에이테킴스라고 부르는. 그게 사거리가 400km 내외입니다. 이게 370이니까 가능성이 있죠. 그다음에 김 위원장이 직접 핵탄두 탑재가 가능하다고 했던 다연장 초대형 방사포 600mm도 사거리가 400km 내외고 핵탄두 탑재가능합니다. 그러니까 이번 도발은 그동안 최근에 보여주지 않았던 KN-24 북한판 에이테킴스. 아니면 초대형 방사포일 가능성이 매우 높고요.

그리고 그게 특정한 목표지점을 황해북도 중화에서 동해안을 쏜 거거든요. 특정한 지점을... 지금 알섬 사격장으로 추정되는데 보면 핵탄두를 탑재한 전술적 타격 능력을 보여줬다 이렇게 볼 수 있고. 동해에서 한미가 쌍룡훈련, 해상훈련을 하고 있거든요, 연합훈련을. 그러니까 거기에 대한 대응으로 보여집니다.

[앵커]
말씀하셨다시피 타이밍상으로 보면 한미연합훈련, 특히 미국 항공모함 이지스함이 들어오는 그 시점에 맞춰서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또 한 번 발사했습니다마는 아울러서 쌍룡훈련, 한미 해병대가 연합으로 훈련하는 상륙훈련이죠. 쌍룡훈련도 아울러서 의식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이런 생각도 듭니다마는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조한범]
한미연합훈련 중에서 북한이 가장 신경 쓰는 게 야외 기동훈련입니다. 실병력이 움직이는. 그러니까 과거부터 북한이 한미가 연합훈련을 하면 내부적으로 준전시체제로 바꿨어요. 지금 북한이 그렇습니다. 보통 오후 방송을 하는데 오늘 평일인데도 계속 오전 방송을 하고 있고 계속해서 전시가요, 전시에 대한 회상, 노병들, 그다음에 전쟁영화 이런 걸 계속 보여주고 있거든요. 그러니까 북한은 여기에 대해서 매우 고강도로 체제 내적으로, 그다음에 무력도발도 역시 대응을 하고 있는 거고.

문제는 쌍룡훈련이 상륙훈련이거든요. 그럼 사단급이면 동해안의 사단급 상륙훈련이 만일에 상륙이 시행된다면 북...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303271921469031
▶ 제보 하기 : https://mj.ytn.co.kr/mj/mj_write.php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YTN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Comment List

There are no registered comments.

Total 244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회원로그인




그누보드5
Copyright © misotv.co.kr. All rights reserved.  연락처 : help@ggemtv.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