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24] "부동산 시장, 2008년 직후와 비슷...2~3년 조정장 가능성" / YTN

본문 바로가기

YTN24

YTN24

[YTN24] "부동산 시장, 2008년 직후와 비슷...2~3년 조정장 가능성" / YT…

Page info

Writer YTN Date23-04-17 00:00 Hit30 Comment0

Body

■ 진행 : 함형건 앵커
■ 출연 : 김인만 부동산경제연구소 소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24]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최근 집값 하락 폭이 줄고 거래가 늘면서 부동산 시장 바닥론이 고개를 들고 있는 가운데 아직 하락장이 끝나려면 멀었다는 반론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전망을 두고 엇갈린 분석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관련 내용, 김인만 부동산경제연구소 소장과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최근 들어서 서울 아파트값 하락폭, 둔화됐고요. 급매물도 소진된 지역도 있기는 있는 것 같습니다. 작년에 많이 떨어진 편이었던 그런 동네들. 특히 잠실이라든가 이런 아파트단지는 실거래나 호가 상승하는 흐름을 발견할 수도 있고요. 지금 상황 어떻게 진단하십니까?

[김인만]
일단 가격만 본다면 급매물이 소화되고 소폭 반등을 하는 분위기입니다. 작년에 기준금리가 너무 가파르게 오르면서 집값이 굉장히 빨리 떨어졌죠. 작년 10월, 11월, 12월, 올 1월까지 가격이 가파르게 떨어졌는데 고점 대비 한 30% 정도, 물론 지역별로 50% 떨어진 지역들도 있고요. 한 20% 떨어진 지역들도 있는데 이렇게 가파르게 떨어지다 보니까 정부에서 규제를 풉니다. 강남 3구, 용산구를 빼고 규제지역들을 완화하고요. 특례보금자리를 해서 DSR 적용되지 않는 그런 상품들도 나오고 최근에 공시 가격도 굉장히 큰 폭으로 떨어뜨려서 보유세의 부담도 줄어들었고 금리도 더 이상 상승하지 않는 주춤하는 동결 현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매수자들은 실수요자들 그동안 많이 기다렸죠. 사실 작년에도 원래 사야 되는 실수요자들이 있는데 금리가 너무 가파르게 오르다 보니까 좀 기다렸던 거거든요. 그래서 작년 서울 아파트 거래량만 보더라도 월 1000건이 되지 않았단 말이에요. 사야 되는 분들이 기다리고 있다가 올해 급매물이 소화되다 보니까 조금씩 들어가면서 소폭 반등을 하는 분위기인데 문제는 매수자들이 계속 따라가줘야 되는데 매수자들 흐름을 보면 1월, 2월, 3월까지 좀 거래를 하다가 3월 하순 들어가면서 주춤하는 분위기거든요.
이 호가를 따라가도 될까라는 여러 가지 걱정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4월부터는 거래량이 줄어들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일단 가격 흐름만 본다면 분명히 바닥을 찍고 반등을 한 건 맞지만 거래량을 보자면 여전히 회복이라고 단정짓기는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앵커]
일부 집값이 상승했다는 동네도 일부 지역이고요. 전체적으로 보면 아직 추세적으로 반전이 일어났다 보기는 좀 어려운 상황이다 이렇게 보시는 겁니까?

[김인만]
그렇죠. 주로 서울 위주로 보자면 반등폭이 있지만 지방이라든지 수도권 지역을 보자면 여전히 고점 대비 하락폭을 크게 줄이지 못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우리가 서울 일부 지역을 보고 0.02% 올랐다, 이렇게 보면 그게 추세 전환, 반전이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앵커]
서울 지역만 하더라도 동네마다 다 다를 겁니다.

[김인만]
다 다릅니다. 구별마다 다 다르고요.

[앵커]
특히 우리가 상승했다라고 하는 지역은 송파구라든가 동작구라든가.

[김인만]
맞습니다. 동작구, 영통. 수도권 지역들은 영통도 있는데.

[앵커]
상대적으로 더 많이 떨어졌던 동네죠,

[김인만]
그렇죠, 서초구, 강남구 같은 경우 하락폭이 -10%에서 -15% 정도였기 때문에 크게 반등할 부분도 없지만 송파구 같은 경우 마이너스 35%까지 하락을 했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최근에 고점...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304171943023665
▶ 제보 하기 : https://mj.ytn.co.kr/mj/mj_write.php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YTN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Comment List

There are no registered comments.

Total 244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회원로그인




그누보드5
Copyright © misotv.co.kr. All rights reserved.  연락처 : help@ggemtv.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