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파업 피해 가시화…"월요일 오후 교섭 시작"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본문 바로가기

연합뉴스TV 뉴스

연합뉴스TV 뉴스

화물파업 피해 가시화…"월요일 오후 교섭 시작"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Page info

Writer 연합뉴스TV Date22-11-25 00:00 Hit0 Comment0

Body

화물파업 피해 가시화…"월요일 오후 교섭 시작"

[앵커]

화물연대 파업이 오늘(26일)로 사흘째 접어들었습니다.

산업현장 곳곳에서 물류 중단에 따른 피해가 가시화되고 있는데요.

보도국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이준삼 기자.

[기자]

경제의 대동맥으로 물리는 물류 중단에 따른 피해는 하루하루, 시간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현대제철 포항공장이나 당진제철소 등은 물량을 거의 내보내지 못해 하루에 많게는 수만톤의 출하 차질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기아 광주공장 등 자동차 업체들도 카캐리어 조합원들 파업으로 배송센터 직원들이 완성차를 한대 한대 직접 운송하는 로드탁송에 나서고 있습니다.

국내 최대 석유화학 철강 업체가 밀집한 전남 광양항과 여수국가산업단지·광양제철소의 물류 운송도 차질이 빚어지고 있고, 시멘트 공급에도 제동이 걸리면서, 건설현장의 피해도 커지고 있습니다.

[앵커]

국토교통부의 대화, 교섭 제의에 화물연대가 다음주 월요일에 만나서 논의하자, 이런 답변을 보냈다고 하죠.

이 내용도 자세히 전해주시죠.

[기자]

네, 조금 전 화물연대와 국토부에 확인한 내용인데요,

화물연대 관계자는 이미 국토부 제의에 답변을 보냈고, 이에 따라 다음주 월요일 오후 2시 정부세종청사에서 교섭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화물연대 측은 이번 주말을 넘겨 교섭이 이뤄지게 된 배경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검토할 시간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국토부 관계자도 형식적 측면 등 논의할 부분이 조금 남았지만 교섭 시간과 장소는 이미 정해진 사항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교섭으로 극적인 돌파구가 열릴 수 있을지는 여전히 불투명합니다.

정부는 안전운임제 일몰 기한을 3년 더 연장할 수 있다고 밝히면서도 최대 쟁점 중 하나인 '안전운임제의 차종·품목 확대'에는 불가 입장을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안전운임제는 컨테이너와 시멘트 운송에만 적용돼 왔는데, 화물연대는 이를 철강재, 자동차, 위험물 등 모두 5개 품목으로 확대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조속히 돌파구가 마련되지 않을 경우, 업무개시명령이라는 강제수단을 동원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입니다.

오는 29일 업무개시명령을 심의, 의결할 수 있는 국무회의 시점까지를 사실상 협상 시한으로 여기고 있는 분위기인데요.

국토부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교섭과는 별개로 업무개시명령에 대한 실무 검토는 계속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습니다.

다만, 업무개시명령이 발동되면 법적 처벌을 받거나 면허를 취소당하는 화물 기사들이 상당수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정부 역시 고심에 고심을 거듭하는 분위기도 감지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보도국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r
https://goo.gl/VuCJMi\r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 Yonhap News TV\r
http://www.yonhapnewstv.co.kr/

Comment List

There are no registered comments.

Total 16,165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회원로그인




그누보드5
Copyright © misotv.co.kr. All rights reserved.  연락처 : help@ggemtv.com